카테고리 없음

수소경제의 발전방향

insight0301 2025. 1. 13. 13:54
728x90
반응형

1. 수소는

수소(H2)는 원자번호 1번이며, 원자핵에 전자가 하나만 돌고 있는 가장단순한 형태로 빅뱅이후 우주가 탄생될 때, 최초로 만들어여 더 큰 원자로 결합해서 온 우주를 만들어진 최초의 원소이며, 지금까지 존재하고 있다.

수소는 삼중수소만들어져 서로 결합함으로서 핵융합의 원료가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세계에서는 실험실에서 사용부터 자동차의 연료 전지에 까지 사용되고 있다.

2. 수소자동차

현대 자동차는 향후 미래가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 하려고 부단의 노력을 경주한 결과 세계에서 유수한 특허 등을 갖춘 기술력을 보유하게 되었으나, 교통 수단으로 보아 그 원료로서는 아직 전기와 수소가 어느쪽이 우위를 차지할 지는 모르는 사실이다.

수소자동차도 이를 화학 반응에 의하여 전기를 생산하여 이를 모터에 연결하고 동력을 얻는 것이니 넓은 범위의 전기 자동차의 일종으로 보아도 될 것이다.

초기 모델로서 미국 니콜라 자동차가 수소트럭을 만들어 출시했다고 하나, 곧장 거짓으로 들통났으니, 출력과 내구성, 연비 등에 비하여 쉬운 기술은 아닐 것이다.

3. 수소의 종류

수소는 산소와 결합하여 물을 만들어 공해물질을 생산해 내지 않는 친환경 연료라 하나, 원료로서는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 그린 수소는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해 물을 전기 분해하여 생산되며, 가장 친환경적인 방식입니다.

- 블루 수소는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만,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을 결합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방식입니다.

- 그레이 수소는 전통적인 화석 연료 기반 생산 방식으로, 천연가스를 개질하거나 석탄을 가스화해 수소를 추출하는 방식이며, 이 과정에서 상당량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됩니다.

4. 주역에서 보는 수소

주역에서는 최초 1점을 태극이라 하니 우주 탄생에서의 빅뱅이 시작될 때의 한점과도 같아 이것이 발전되어 은하와 별이 되는 것 처럼 한점 태극이 분화되어 세상이 모든 사람이 되는 것과 같다.

중국 소강절의 태극 경세에 의하면 무극에서 황극을 지나 태극에서 완성하고 이후 음양과 사상이 났다고 하며, 우리나라의 국기가 태극기라고 함은 적절한 이름이며, 세계 어느나라에 비추어도 당당한 국기 이름인 것이다.(영국의 유니언 잭, 일본의 일장기, 중국 오성홍기 등)

수소도 별들의 탄생을 보게 되면, 수소 2원자가 모여 핵융합을 일으켜 헬륨이 되고 차츰 리튬과 베릴륨 등으로 전자가 늘어나 세상 천지가 이루어졌다고 하니, 이또한 프렉탈이요 제곱 승수로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5. 결론

수소는 원자핵과 전자가 각각 1개만 있으니, 가장 단순하고 쓸모도 많다.

이처럼 수소도 외부 환경에 의하여 다양하게 변화 해 나가 듯이 인간도 한점 태극에서 나서 차츰 커가고 생각이 늘어나고 사회와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간으로 완성되어 가는 것이요 우주도 끝이 있는 것 처럼 인간도 유종으로 끝을 맺는 것이다.

즉 군자는 유종이라고 하니 끝이 있어야 새로운 시작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